직장인의 필수 스킬 중 으뜸은 문서작성능력입니다. 그 중에서도 엑셀(Microsoft Excel)을 잘 다뤄야 퇴근시간이 편안해집니다.
오늘을 살아가는 많은 인터넷 사용자는 구글의 그늘아래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
구글 독스(google docs)는 웹 기반의 워드 프로세서, 스프레드시트, 프리젠테이션, 그림, 설문조사 등의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.
구글은 구글 독스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기본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(Microsoft Office)의 서비스들을 웹에서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강력한 실시간 협업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협업을 통해 이뤄지는 다양한 작업은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, 즐거운 문서작성을 가능케 합니다.
문서 안에서 이뤄지는 메모와 채팅 등의 소통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, 이를 문서에 쉽게 반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또한 애드온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부터 실시간 데이터베이스 활용까지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, 오픈되어 있는 API를 활용하여 나만의 함수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구글이 서비스 하고 있는 구글 독스 서비스, 그 중에서도 구글 스프레드시트(Google Sheets)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다양한 스킬들을 알아보는 스팀팩아카데미의 구글 스프레드시트 강좌 <직장인의 고급스킬 Google Sheets>를 소개합니다.
강좌의 첫 에피소드는 Google Sheets의 기본함수 중 가장 헷갈리기 쉬운 SUMIF, SUMIFS 와 COUNTIF, COUNTIFS의 차이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.
[Google Sheets 공식 문서 바로가기 링크]
SUMIF (SUMIF(범위, 기준, [범위_합계]))
SUMIFS (SUMIFS(합계_범위, 기준_범위1, 기준1, [기준_범위2, 기준2, ...]))
COUNTIF (COUNTIF(범위, 기준))
COUNTIFS (COUNTIFS(기준 범위 1, 기준 1, [기준 범위 2, 기준 2, ...]))
사용자가 설정한 조건과 일치했을 때, 해당하는 데이터들을 더하거나 갯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함수입니다.
SUMIF와 COUNTIF에 S가 붙은 SUMIFS, COUNTIFS는 여러개의 조건을 충족하는 데이터의 합을 구하거나 갯수를 샐 때 사용합니다.
두번째 에피소드는 시트에서 데이터를 탐색할 때 사용하는 VLOOKUP과 HLOOKUP의 차이와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.
Vertical Lookup, Horizontal Lookup의 줄임말인 VLOOKUP, HLOOKUP은 열방향, 행방향 으로 진행되는 데이터 세트에서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데이터의 값을 가져올 때 사용합니다.
[Google Sheets 공식 문서 바로가기 링크]